◎ pdf 전자책 만드는 이유
최근 부업의 특징은 점차 육체적 활동은 줄어들고, 개인이 단독으로 일하는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특히 진입 장벽이 낮아, 초기 자본이 들지 않는 일명 '무자본 창업'이 가능하며, 이를 콘텐츠화시켜서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나만의 노하우, 매뉴얼, 여행 일정, 관광 명소 등 핵심적인 정보만 간략하게 묶어 10~20 페이지 정도로 전자책을 출간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전문 작가가 아니어도 글을 쓰고자 하는 모든 이들이 작가가 될 수 있고 책을 발간할 수 있는 시대에 왔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 활용을 통해 직접 출판이 가능하고, 유통 경로가 매우 간단해졌으며, 작가가 받을 수 있는 수익이 종이책에 비해 월등히 높아졌다.
이런 이유로 인해 누구나 전자책을 만들어 판매가 가능해졌고, 내가 만든 전자책이 독자들에게 잘 어필이 된다면 본업보다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내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노하우, 경험 등을 이용하여 글로 쓰기 때문에 새로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무언가를 배울 필요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보는 자료보다 더욱 심도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책 보다 간결한 문서화된 자료를 바탕으로 필요한 정보만 습득할 수 있다.
- 실패 리스크가 없다.
→ 시작 비용 없다.
→ 시간을 손해 보더라도 전자책 발행 준비를 하기 위해 공부한 것들을 다시 나의 삶(나의 본업, 나의 투잡 등)에 활용할 수 있다. - 디지털 파일이기 때문에 포장, 배송도 필요가 없다.
◎ 소비자가 pdf 전자책을 사는 이유
나만의 노하우, 내가 알고 있는 위험을 줄이는 방법, 시간을 줄여주는 발표용 PPT 템플렛 10가지 등 누군가에게 즉시 도움이 되는 자료라고 한다면 소비자들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즉,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라면 비용을 아낌없이 지급한다는 것이다. (게임을 더 잘하고 싶어 공략집을 구매했던 것과 같은 이치이다.)
노하우를 알려주는 것에 있어서 꼭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부분에 대한 명쾌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으면 된다. 남들보다 한두 단계 높은 정보와 방법만으로도 충분한 부를 창출해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직면한 문제를 혼자 해결하기 어려울 때, 좀 더 손쉬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소비자는 기꺼이 돈을 지불하게 된다.
- 책 보다 간략하다.
- 짧은 시간에 핵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 동영상보다 빠른 시간에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pdf 전자책 작성 시 주의사항
pdf 전자책을 구매하는 이유는 블로그, 유튜브, 책 등의 정보보다 더욱 간결하고 핵심적인 요소만 담아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고자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불필요한 사항, 서두, 질질 끄는 문체 등은 주의해야 한다.
- 불필요한 내용으로 분량을 늘릴 필요가 없다.
- 해당 주제에 대해 꼭 필요한 내용만 넣어야 한다.
- 서두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하지 말아야 한다.
- 바로 본론에 들어간다.
- 담고 싶은 내용이 많다면, 여러 권으로 나눠서 출간하는 게 낫다.
- 텍스트가 많아지면 소비자는 점점 이해하기가 어려워진다.
◎ pdf 전자책의 종류
- 돈을 벌게 해 주는 방법
- 업무 능력을 높여주는 방법
- 외모(건강 등)를 가꾸는 방법
- 즐거운 삶을 보낼 수 있는 방법
- 자기 계발
- 노하우
- 템플릿
◎ pdf 전자책 수요 조사 및 기획 방법
- 수요 조사
→ 특정 주제에 대해 사람들이 '특히' 더 관심을 갖는 세부 관심 사항에 대한 조사 - 주제 선정
→ 몸치가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10가지
→ 음치여도 부를 수 있는 노래 100곡
→ 서울 은평구의 꼭 들러야 할 맛집, 명소 10가지 등 - 구매자 한정
→ 초보자에게만 도움이 됩니다.
→ 3년 이상 경력자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컴퓨터 프로그래밍 전공자에게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등
◎ pdf 전자책 만드는 방법
가장 중요한 부분은 목차이다. 가장 임팩트 있고, 핵심적인 요소를 상단에 배치해야 독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독자가 신뢰를 해야 그다음 글을 읽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가 아는 이야기나 보편적인 이론에 대해 중복으로 설명한다면 독자는 이 전자책을 끝까지 읽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다.
즉, 처음부터 독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한 팩트로 전달해야 한다.
- 주제 선정
- 목차 작성
- 초안 작성
- 문단 배열
- 문장 완정
- 그림 삽입
목차는 혼자 고민하지 말고 '크몽', '프립', '탈잉', '오투잡' 등 전자책 플랫폼에 올라와있는 비슷한 유형의 전자책의 목차를 먼저 참고한다. 그리고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하여 입맛에 맞게 수정하며 진행한다. 그 후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시중에 나와있는 베스트셀러 종이책을 참고하여 마무리한다.
◎ pdf 전자책 판매 및 발행 방법
- 플랫폼
- 스마트 스토어
- 개인 SNS
- SNS 광고
◎ pdf 전자책 만족도 높이는 법
전자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목차', 즉 뼈대를 잘 세우고 목적에 맞는 내용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다. 그리고 목차에 맞는 중제목, 소제목 및 카테고리와 이미지 등을 적절히 배치하여 독자가 읽기 쉽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또한, 종이책과는 다르게 문장의 호흡이 짧고 간결해야 한다. 인터넷 블로그나 신문을 봐서 알겠지만 문단의 구분 없이 길게 이어지는 글은 읽기도 전에 지치게 된다. 그러므로 전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짧고 간결하면서도 짜임새 있게 구성해야 독자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다.
- 가독성이 좋아야 한다.
- 문단, 문장의 길이가 적당해야 한다.
- 핵심 포인트에 대한 강조(형광펜 / 굵기 / 크기 / 밑줄 등)
- 전자책 구매 시 추가 첨부자료 제공
- 환불에 대해 관대할 것
- 소요 기간에 대해 확실하게 정할 것
- 확신하는 말을 하지 말 것